본문 바로가기

문당(文堂)

느린 컴퓨터를 회춘시키는 '크롬OS'

크롬OS라고 다들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구글이 개발한 리눅스 기반의 운영체제로 쉽게 말하자면 컴퓨터를 켜면 바탕화면에 크롬 브라우저 하나만 뜬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초기에는 진짜 바탕화면에 크롬 브라우저 하나만 뜨는 정도였고 인터넷 연결이 안되어 있는 상황에서는 바탕화면만 바라보는 게 할 수 있는 전부였지만 지금은 많이 나아져서 리눅스용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거나 안드로이드 앱을 설치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정식 크롬OS 기준)

다만 크롬OS는 구글이 기획하고 제조사들이 출시하는 '크롬북' 제품에 탑재되는 전용으로 기본적으로는 Windows나 Linux 등과 같이 아무 컴퓨터에서나 쓸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태생이 리눅스이고 크롬 웹브라우저처럼 '크로미움OS'라는 이름으로 오픈소스화 되어 있기에 이를 기반으로 개발자들 그리고 역량 있는 기업들에서 이를 아무 컴퓨터에나 쓸 수 있는 운영체제로 개조하였습니다.

크롬북에 정식 탑재된 버전과는 일부 기능상의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쓰는데는 큰 지장이 없습니다.

일부 기능상의 제한 : Google Play Store 설치 불가, 컴퓨터 환경에 따라 '리눅스 환경' 활성화 불가, Android 스마트폰과 연결하기 기능 불가 등

 

이 '크로미움OS'는 본래 개발자용이므로 일반 Windows나 Linux 등의 운영체제처럼 ISO 파일을 제공하지 않으므로 디스크에 굽든지 USB에 복제해서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기에 이 운영체제를 누구나 쉽게 컴퓨터에 설치할 수 있도록 가공한 버전을 제공합니다. 이 중 안정적이라 평을 받는 CloudReady라는 제품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웨인OS라는 국내 업체에서 제작한 제품도 있습니다만 리뷰도 부족하고 신뢰도가 떨어졌습니다.)

저도 노후화된 노트북(Lenovo S500, 구입당시 운영체제 Windows 8.1)에 설치를 해보았습니다. 저는 리눅스 민트를 기반으로 하는 하모니카를 쓰고 있어서 리눅스에서 인스톨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는데 잘 안되었습니다. 부팅디스크 생성까지는 성공하였는데 부팅 시 grub 부트로더의 쉘만이 뜰뿐 다음 단계로 진행이 안되어서 부득이 어머니가 사용하시는 업무용 노트북을 빌려 Windows용 USB 디스크 제작기를 사용하였습니다.

기본적으로는 USB에서 부팅가능한 운영체제를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이 USB만 있으면 어느 컴퓨터에서든지 나만의 크롬OS를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물론 데이터는 USB에 저장됩니다.

그리고 USB 부팅 후에 하드디스크에 설치할수 있습니다.

잠시 써본 바로는 "다리가 후들거리고 쇠약해져서 평지에서 걷는 것도 겨우 하던 80대 노인네를 소형 트럭을 양손으로 들고도 1000계단을 거뜬히 뛰어올라가는 30~40대 청년으로 만들어주는 운영체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과장이 좀 섞이긴 했습니다만)

컴퓨터에 프로그램 설치를 많이 안하시는 분들과 가볍게 쓰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적합할 것 같습니다.

 

설치 프로그램 다운로드(Windows) | 리눅스에서 부팅디스크 제작시 매뉴얼

첫 설치후 부팅을 하면 뜨는 창입니다. 뒤로는 바탕화면이 보입니다. 참고로 바탕화면에 아이콘을 놓을 수는 없습니다.
설정판의 모습입니다.윈도로 치면 '제어판' 정도 됩니다.
리눅스 환경을 활성화 하면 apt-get을 통해 리눅스 패키지도 설치가 가능하지만 활성화를 안해도 기본적인 리눅스 터미널은 사용이 가능한것으로 보입니다. Ctrl+Alt+T를 누르면 됩니다. 크롬OS라고 터미널 조차도 크롬 브라우저의 '확장프로그램'으로 작동하는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참고로 위 터미널에서 리눅스 환경으로 가시려면 shell 명령으로 리눅스 쉘을 불러와야 합니다. 위 모드에서는 할 수 있는 작업이 많이 없습니다.)

 

몇 가지 유용한 앱 (별도의 언급이 없으면 Windows/Linux/mac용 Chrome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1. 메모장 앱

미니멀리스트 메모장

크롬OS에는 윈도의 '메모장(NotePad)', 리눅스의 '지에디트(Gedit)'에 해당하는 별도의 텍스트 편집기가 없습니다. 이 앱을 이용하면 간단한 텍스트의 작성이 가능합니다. '앱' 방식이 아니라 '확장 기능' 방식이라 앱 런처(화면 좌측 하단 O버튼 누르면 나오는 메뉴)에 표시되지는 않으나 크롬 도구 모음에서 메모장을 클릭해 실행 후 작업표시줄에서 '고정'을 하면 나름대로 빨리 열 수 있습니다.

2. 시스템 정보 확인 앱

SysInfo

나름대로 컴퓨터의 사양과 운영체제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앱입니다. CPU-Z와 유사한 앱이지만 벤치마킹 기능은 없습니다.

3. 간단한 계산기 앱

Basic Calculator

계산기 앱입니다. 크롬OS에도 계산기는 있지만 더 미니멀하고 심플합니다. 기본적인 사칙연산(+, -, *, /)을 지원합니다.

Simple Calc

위 계산기 앱보다 더 심플하지만 몇 가지 공학 연산 기능을 추가 지원합니다.

4. 사전 앱

네이버 사전(비공식)

네이버 사전을 팝업으로 띄워주는 비공식 앱입니다.

 MDict Dictionary Viewer

사전 뷰어 프로그램인 MDict의 크롬판 뷰어 앱입니다. 컴퓨터 혹은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된 mdf, mdd파일을 열 수 있습니다.

5. 날씨 앱

Weather Now

심플한 날씨 앱입니다. 국내 지역의 경우도 시/군/구나 읍/면/동까지도 지원하는 것 같습니다. (다만 제가 사는 동이 타 지자체에도 동명의 동이 있었는데도 별도의 확인 창이 없는 것으로 봐서는 제가 사는 동인지 타 지자체의 동명의 동인지는 모르겠습니다.)

6. 뉴스 및 RSS 앱

Feedline RSS News Reader

오프라인 모드를 지원하는 RSS 방식의 뉴스리더입니다.

7. 터미널앱

Secure Sheell 설치후 Crosh Window 설치

위 두 앱을 모두 설치하면 마치 리눅스의 터미널, 윈도의 cmd.exe를 실행시킨 듯한 '창으로 실행되는 터미널'을 갖게 됩니다. Ctrl+Alt+T를 눌러서 나오는 터미널의 창 버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