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당(文堂)

크롬OS에서 부팅가능한 USB만들기

[출처 : https://technastic.com/create-a-bootable-usb-on-chrome-os/]

크롬북에서는 크롬북 복구 디스크를 만들기 위해서 사용하는 툴인 '크롬북 복구 유틸리티'

다른 용도로는 쓰일일이 없지만, 일반 노트북/데스크톱이라면 상황이 달라지지요.

 

집에 다른 컴퓨터가 없거나 크롬 OS가 설치된 컴퓨터에서 디스크를 만들어야 하는 상황이라면 유용합니다.

 

1. 먼저 '크롬북 복구 유틸리티'를 설치합니다.

2. 디스크를 만들 운영체제에서 권장하는 최소용량 이상의 사용하지 않는 USB 저장장치를 USB 포트에 삽입합니다. (보통 4G 이상의 여유공간이 있는 메모리, 운영체제에 따라 다름으로 사전에 확인 요망)

3. 설치미디어제작을 위해 다운로드한 ISO 파일의 확장자를 bin으로 바꾸어줍니다.

4. 복구 유틸리티를 실행하여 창 우측 상단 X 버튼 옆 톱니바퀴 버튼을 누르고 '로컬 이미지 사용'을 누릅니다.

5. 탐색기 창이 열리면 해당 다운로드 받은 이미지를 열어줍니다. 혹 리스트에 파일이 보이지 않는 다면 확장자를 bin으로 바꾸어주었는지 확인하세요. 확장자를 바꾸지 않으면 보이지 않습니다. (압축파일 속에 담긴 bin파일도 인식을 합니다. 하지만 원래 확장자가 img이든 iso이든 반드시 확장자를 bin으로 해야 인식됩니다.)

6. 부팅 디스크를 만들려는 USB를 화면에서 선택해 줍니다. (두 개 이상 연결된 경우 제대로 고르셔야 불의의 사고를 막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일부 USB 디스크의 경우 제품을 제조한 제조사와 모델명이 아니라 USB 디스크 내부 하드웨어 제조사의 명칭이 뜨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모든 외부 저장장치를 안전제거 버튼으로 종료 후 컴퓨터에서 디스크를 제거한 후 프로그램을 닫고 4번 단계부터 다시 시작하세요.)

7. 다음 버튼을 누르고 기다리면 알아서 절차가 완료됩니다. 이후 '완료'를 누르면 됩니다.